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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SL 시즌 1

(4)판테온(Pantheon) 1.0

by 구요리 [강구열] 2024. 5. 20.

▶ 타  입 : 길목형 힘싸움맵
▶ 사이즈 : 128 × 128
▶ 인원수 : 4인용 (1, 5, 7, 11시)
▶ 타일셋 : Space Platform
▶ 제작자 : 김응서 (Earthattack)

▶ 컨셉
- 판테온은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옛 로마 신전으로, 천장의 돔 문양을 본따 제작한 맵이다. 판테온은 “모든 신을 위한 신전”을 뜻한다.
- 기존 공식맵들 중에서 좋은 밸런스를 보일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을 결합하여 제작하였다. 

▶ 특징
- 본진은 분지형태로 되어 있으나 시타델에서 사용된 능선입구를 채택하여 안쪽에서는 역언덕, 바깥쪽에서는 언덕과 같은 효과가 있다.
- 앞마당은 다른 맵들처럼 평이한 형태로 되어 있고 보편적인 심시티 및 캐논러쉬가 가능하다.
- 앞마당에서 시계반대방향으로 전진하면 분지형 가스멀티가 나오는데, “십자가 모양의 작은 언덕”에서 방어 시 3방향에서 오는 길목을 쉽게 수비할 수 있다. 이 언덕에는 건물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레트로에서 발생했던 “제2멀티를 건물로 틀어막았을 때 유닛 동선이 꼬이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 앞마당에서 시계방향으로 전진하면 미네랄멀티가 나온다. 미네랄멀티가 가깝고 개방적이면 특정 종족만 쉽게 가져갈 수 있는 문제가 있다. 이 맵에서는 미네랄 멀티를 폴리포이드처럼 언덕에 배치하여, 세 종족 모두 방어가 수월할 수 있게 하였다.
- 센터로 가는길은 8갈래로 나있으며, 4개의 길은 스타팅으로 가는 평지형 길목, 나머지 4개의 길은 제2멀티로 가는 언덕 입구로 구분된다.
- 맵 전체적으로 길목이 많기 때문에 요충지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며, 유닛의 동선을 효율적으로 구성해야 게임을 쉽게 풀어갈 수 있다. 

▶ 기타사항
- 본진 입구는 안쪽에서 원배럭+투서플로 막을 수 있다.
- 앞마당 너비는 8칸이며 이 중 한칸은 건물을 건설할 수 없어 완전히 틀어막을 수는 없다.
- 제2멀티 입구의 너비는 약 4칸이며, 언덕 아래쪽에서 3개의 파일런으로 막을 수 있다.
- 센터로 가는 길목 부분은 건물을 지을 수 없다. (센터지역은 건설 가능)
- 가로/세로 최단거리 정찰 시 맵 중앙을 거치지 않는다.

▶ 러시거리 : 가로/세로 30초 대각 40초. 본진입구간 기준(일꾼) 

▶ 자원량
- 본진 : 9M + 1G (4개)
- 앞마당 : 7M + 1G (4개)
- 제2멀티 : 7M + 1G (4개)
- 언덕 미네랄 멀티 : 6M (4개)

▶ 0.80 → 0.90 변경 사항 (2024-06-17)
- 맵 센터 근방에 오버로드를 띄워놓을 수 있는 언덕지형 추가
- 미네랄멀티 앞쪽에 힘싸움할 수 있는 공간 확장
- 5시 본진 가스와 입구 사이의 공간 확장
- 건물건설이 불가능한 지역이 시작되는 경계를 시각적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

▶ 0.90 → 1.0 변경 사항 (2024-07-15)
- 십자가 언덕 주변에 언덕지형을 추가하고 미네랄멀티 앞쪽 공터 공간을 추가 확장
- 질럿이 미네랄 뒤에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멀티별로 균일하게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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