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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L/ASL 시즌 6

(2)아우토반 1.1

by 구요리 [강구열] 2020. 1. 11.

▶ 인원수: 2인용

 

▶ 사이즈: 128×96

 

▶ 타일셋: Badlands 

 

▶ 맵스타일: 길목형 난전맵

 

▶ 러시거리(본진 입구↔입구 일꾼 이동시간) : 36초

 

▶ 컨셉

 

- 아우토반은 독일의 고속도로 체계이며 속도 무제한 구간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맵 대각선을 관통하는 아스팔트의 길 모양에서 이름을 따 왔다.

- 2인용 맵에서 흔한 길목형 난전형 맵으로, 여기에 언덕 거점을 추가하여 점거전 양상을 함께 유도하였다.

 

▶ 특징

 

- 맵 전체적으로 넓은 공간보다는 길목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주로 기동전 및 난전 양상이 일어날 수 있는 맵이다. 따라서 소수 병력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 앞마당 이후 언덕에 추가멀티가 있는데, 자원량은 적은 편이나 앞마당 이후 진출로가 모두 이 언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멀티를 반드시 확보하여야 이후 병력 운용이 편해진다. 반대로 상대쪽 언덕 멀티를 확보한다면 병력 진출을 손쉽게 차단할 수 있기에 이곳을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초반에 앞마당 뒷길을 이용한 전략적인 플레이부터 이후 점거전 및 난전 등의 다양한 게임 양상을 기대할 수 있는 맵이다.

 

▶ 기타사항

 

- 앞마당 뒷길은 중립건물(체력 800, 방어력 1) 5겹과 24짜리 미네랄 하나로 막혀 있다. 중립건물 옆으로 스캐럽이 지나갈 수 있다. 

- 본진 입구는 서플라이 디포 및 파일런 하나로 좁힐 수 있으나,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다. 이들 건물로 막아도 일꾼이 통과할 수 있으며 배럭 등의 건물을 이용해도 완벽하게 틀어막을 수는 없다.

- 앞마당 입구는 배럭 하나와 서플라이 디포 둘(또는 아래부터 파일런-포지-게이트웨이)로 좁힐 수 있지만, 완전히 틀어막을 수는 없다. 본진 벽 쪽으로 한 칸이 남는다.

- 센터쪽 언덕 멀티는 넥서스 주변에 파일런 4개를 지어서 벌쳐 견제 대비 심시티가 가능하다. 12시/6시 멀티는 각 입구를 파일런 3~4개로, 1시/7시 멀티는 전장 쪽 입구를 파일런 5개 또는 파일런 3개+게이트웨이 1개로 막을 수 있다. 1시/7시 멀티 입구는 에그(체력 200, 방어력 10) 2개가 놓여서 입구를 좁히고 있다.

 

▶ 자원량

 

- 본진: 9M + 1G

- 앞마당: 7M + 1G

- 3시/9시: 6M + 1G (가스 2000)

- 1시/7시: 7M + 1G

- 12시/6시: 8M + 1G

- 센터멀티: 10M + 2G (미네랄 1000, 가스 2000)

 

▶ 0.96c → 0.97b 수정사항

- 앞마당 입구 심시티를 도와주는 에그 위치 변경. 동시에 앞마당 입구를 완전히 틀어막을 수 없도록 수정. (이제 에그는 심시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으며, 다만 5시 앞마당에서 더블넥서스 심시티를 할 때 게이트웨이 위로 저글링이 통과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배치하였음. 11시 앞마당에도 균형을 위해 에그를 마찬가지로 배치했으며, 역시 입구 심시티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 12시/6시 멀티 상대방 쪽 입구가 넓어짐. 프로토스는 이 입구를 4파일런으로 막을 수 있음. 더불어 12시/6시 멀티 자원배치 수정.

- 1시/7시 멀티 입구를 좁힌 중립건물을 중립에그 2개로 교체. (탱크로는 부수기 쉽지만 마린으로는 부수기 어렵게 하기 위함) 에그는 언덕 위 시야를 확보하지 않아도 언덕 아래에서 보임.

- 앞마당 뒷길을 막은 미네랄을 0짜리 20겹에서 32짜리 하나로 수정. (제거하려면 일꾼이 네 번 채취해야 함)

- 본진 크기를 조금 늘려줌. 이제 본진과 12시/6시 멀티 간에 탱크끼리는 포격 가능하지만 여전히 자원타격을 줄 수는 없음.

- 센터멀티 자원배치를 좀 더 벽 쪽으로 이동. 이제 양쪽 자원을 모두 최적으로 채취하려면 센터건물 두 개가 필요함. (자원량은 기존과 동일)

- 기타 자원배치 및 지형 수정.

 

※ 본진 또는 앞마당에서 1시/7시 멀티로 일꾼을 보낼 때는 뒷길이 막혀 있다고 해도 헤매지 않고 잘 가지만, 이후 이 멀티에서 일꾼을 본진 또는 앞마당으로 뺄 때는 일꾼이 뒷길 쪽에서 방황합니다. 그러므로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1시/7시 멀티를 확보했을 즈음에는 뒷길을 뚫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중립건물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미네랄에 일꾼 하나만 붙여두고 조금만 기다리면 길을 쉽게 뚫을 수 있으므로 크게 번거롭지 않을 것입니다.

 

▶ 0.97b → 0.98 수정사항

- 앞마당 뒷길을 막은 미네랄 양을 32에서 24로 감소. 일꾼으로 세 번 채취하면 사라짐.

- 5시 앞마당 뒷길 중립건물 하나가 이상하게 나타나는 버그 수정.

- 본진 및 앞마당 자원채취율 교정. 이 과정에서 본진 스타팅 위치와 앞마당 가스 위치가 조금 바뀌었고 본진-앞마당 사이 벽이 얇아짐.

- 기타 지형 및 버그 수정. 무적 중립동물을 이용하여 선기도 제거.

 

0.98 → 1.0 수정사항

- 1시/7시 멀티 입구를 좁히는 에그 재배치. 이제 입구 양쪽 끝에 위치함. 울트라리스크를 포함하여 모든 유닛의 통행에 문제가 없으며, 저그는 여전히 이 입구를 러커에그 하나로 마린이 통과하지 못하게 막을 수 있음.

- 5시 본진 자원배치 수정. 11시와 대칭적으로 배치함. 자원채취율도 맞춰줌.

- 기타 약간의 지형 등 수정. 일부 건물건설 불가지형 위치 재조정.

 

▶ 1.0 → 1.1 수정사항

- 앞마당에 오버로드 띄워놨을 때 마린으로 잡을 수 없도록 수정. 마린 사정거리 업그레이드가 되어도 잡을 수 없음. (이 과정에서 3시/9시 멀티 위치가 조금 이동됨)

 

(2)Autobahn 1.1.zip
0.7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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