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SL/ASL 시즌 12

(4)Lemon 1.1

by 구요리 [강구열] 2021. 6. 28.

▶ 타입: 자원관리형 힘싸움맵


▶ 사이즈: 128×128


▶ 인원수: 4인용 (1, 5, 7, 11시)


▶ 타일셋: Badlands


▶ 제작자: 양창목 (Waldstein)

▶ 컨셉
- 이전 공식맵에서 사용되었던 네 가지 컨셉-백마고지의 이중미네랄, 포르테의 이중본진, 악령의 숲의 나무 지형, 패러독스의 자원의 역설-을 동시에 도입한 힘싸움맵으로, 일반적인 맵과는 색다른 게임 양상을 유도하였다.
- 맵 곳곳에 전략적 및 전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요소가 많아서 플레이어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요구되는 맵이다.

▶ 특징

- 본진 자원은 백마고지에서 도입되었던 이중미네랄로, 처음에는 9덩이로 시작하지만 작은 미네랄이 제거된 뒤에는 14덩이로 채취하는 미네랄이 늘어난다. 또한 동시에 2가스가 제공되어 본진 자원이 상당히 부유하다.
- 그러나 본진이 좁에서 지을 수 있는 건물 수가 제한되어 있기에 앞마당 진출이 반드시 요구되며, 앞마당 또한 넓은 편이 아니기에 지속적으로 건물 건설 공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 센터쪽은 정중앙 부분이 나무 지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외부에서 시야가 차폐되며 원거리 공격이 회피된다(악령의 숲과 동일). 교전 시에 이를 전술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스타팅에는 무적 중립건물인 케이다린 수정 형성부(Khaydarin Crystal Formation)가 설치되어 있으며, 바깥의 미네랄과 함께 멀티 확보를 방해하고 있다. 즉 1:1 게임에서는 타 스타팅을 확보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일반적인 4인용보다 자원량이 적은 맵이 되며, 특히 초반에는 부유하게 시작하나 나중에는 자원이 부족한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중반 이후에는 효율적인 자원관리가 요구되는 맵이다.

▶ 기타사항
- 본진 미네랄 중 앞쪽 작은 미네랄의 양은 350 또는 450이며 나머지 큰 미네랄의 양은 1500이다. 뒤쪽 미네랄의 양은 1000 또는 1100이다. 또한 가스량은 양 쪽 모두 6000이다.
- 앞마당 입구는 배럭 하나와 서플라이 디포 둘로 막을 수 있다.
- 추가 가스멀티(3시, 6시, 9시, 12시)의 가스량은 3500+1500 이다(본진 건물에서 먼 가스의 양이 1500). 센터 쪽 입구는 파일런 6개로 막을 수 있다.
- 센터의 나무 지형은 특수하게 처리되어서 이전 악령의 숲 때처럼 유닛 끼임 버그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되어 있다.
- 스타팅에 본진 건물 건설 방해를 위해 본진 바깥에 둔 미네랄은 일꾼으로 제거할 수 없다. 또한 게임 시작 시에 스타팅에 플레이어가 배치될 때 원래 있던 중립건물이 제거되면서 본진 건물 일부에 건물을 겹쳐 지을 수 있다. 저그는 본진에 최대 2해처리까지만 건설 가능하다.
- 센터멀티의 가스량은 3000이다.

▶ 러시거리 (일꾼 기준)
- 본진 입구간: 가로/세로 37초, 대각 47초
- 앞마당 입구간: 가로/세로 24초, 대각 32초
- 대각 정찰 시 센터 멀티를 거쳐간다

▶ 자원량
- 본진: 9M + 2G → 14M + 2G (4개, 자원량은 기타사항 참고)
- 앞마당: 6M (4개)
- 추가 가스멀티: 8M + 2G (4개, 가스량 3500+1500)
- 센터멀티: 8M + 2G (1개, 가스량 3000)

▶ 플레이 팁
- 이중미네랄 특성 상 일꾼이 주변 미네랄로 잘 분산되지 않으므로 계속 신경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초반에는 작은 미네랄 위주로 채취하여 뒤쪽 미네랄을 빠르게 채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스타팅 및 종족 관계없이 본진 가스는 왼쪽부터 채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센터 나무 지형에서 유닛이 끼는 것 같은 현상이 발생할 때 스탑(S)키를 눌러주면 풀립니다.

▶ 0.85 → 0.86 수정사항
- 7시 앞마당 입구막기 버그 수정 및 근처 선기도 제거

▶ 0.86 → 0.90 수정사항
- 본진 미네랄양 앞쪽 큰 미네랄 1800→1500, 뒤쪽 미네랄은 1500→1000 감소 및 작은 미네랄은 300→400 & 350→450 증가
(뒷쪽 미네랄이 드러나기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리며 채취를 시작한 뒤로는 더 빨리 고갈되게 됨)
- 앞마당 입구 위치를 조정해서 러시거리를 줄여주고 심시티 도움용 에그 추가
- 앞마당 미네랄 한 덩이 감소 및 자원 위치를 입구 위치에 맞게 이동 (간접적으로 앞마당 넓이 감소)
- 추가 가스멀티(3시, 6시, 9시, 12시) 미네랄 한 덩이 추가 및 가스를 5000×1개→3000×2개로 변경
- 센터멀티 가스량 2500→3000 증가
- 본진 포함 모든 멀티 자원채취율 개선
- 기타 지형 등 수정

▶ 0.90 → 0.95 수정사항
- 앞마당 미네랄 한 덩이 추가(이전 수정사항 롤백)하고 위치를 입구 방향으로 조금 이동
- 앞마당 앞 건물 건설 불가 지역 대폭 축소
- 추가 가스멀티 바깥쪽 입구를 넓히고 3파일런 심시티 불가능하게 변경 (대략 파일런 6개 정도로 막힘)
- 센터 나무 지형 면적 원형에 가깝게 재조정 (나무지형 면적이 약간 줄어듦)
- 본진 포함 모든 멀티 자원채취율 다시 개선
- 기타 지형 등 수정

▶ 0.95 → 0.96 수정사항
- 본진 앞쪽 작은미네랄 중 구석 쪽 미네랄양 400→350 감소 (가운데쪽 미네랄은 450 그대로)
- 본진 뒤쪽 미네랄 중 가운데 다섯 덩이 미네랄양 1000→1100 증가 (모든 미네랄이 비슷한 타이밍에 고갈되도록 수정)
- 추가 가스멀티 가스량 3000×2→3500+1500으로 변경 (본진 건물에서 먼 가스가 1500)
- 추가 가스멀티 센터 쪽 넓은 입구를 6파일런으로 완전히 막을 수 있도록 수정
- 기타 지형 등 수정

▶ 0.96 → 1.0 수정사항
- 앞마당 입구에 있었던 심시티 도움용 에그 제거 (모든 앞마당 1배럭 2서플로 입구 완막 가능)
- 약간의 지형 등 수정 (선기도 제거 등)

 

▶ 1.0 → 1.1수정사항
- 5시 스타팅(모든 일꾼) 및 7시 스타팅(프로브 한정) 언덕 아래에서만 센터 건설 방지용 미네랄 두 개가 모두 보이는 버그 수정
(이제 모든 스타팅 언덕 아래에서는 입구와 가까운 미네랄만 보이며 이 미네랄만 이용해도 쉽진 않지만 일꾼이 본진 입구를 막고 있는 유닛을 뚫고 본진으로 들어갈 수 있음)
- 추가로 발견된 버그 등 수정 (선기도 추가 제거, 7시 오른쪽 가스 채취 문제 개선 등)

 

(4)Lemon 1.1.zip
0.93MB

'☆ ASL > ASL 시즌 12'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어센션 1.0  (0) 2021.08.03
(4)폴리포이드 1.65  (0) 2021.08.03
(4)GOOD NIGHT 1.31  (3) 2021.06.29
(4)revolver 1.0  (0) 2021.06.28
(4)Largo 1.5  (2) 2021.06.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