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SL/ASL 시즌 5

(4)스파클 1.1

by 구요리 [강구열] 2020. 1. 11.

▶ 인원수: 4인용

 

▶ 사이즈: 128×128

 

▶ 타일셋: Twilight

 

▶ 맵스타일: 대륙형 섬맵

 

▶ 러시거리 (스타팅 간 기준 레이스/뮤탈리스크/커세어) : 가로/세로 18초, 대각 25초

- 섬맵이므로 공중 러시거리를 공중 유닛으로 측정하였다.

- 참고로 테란의 레이스와 발키리, 저그의 뮤탈리스크, 스커지, 퀸, 프로토스의 커세어, 속업셔틀, 속업스카웃은 모두 이동속도가 같으며, 공중 유닛들 중 가장 빠르다.

 

▶ 컨셉

 

- 스파클은 애니메이션 영화 '너의 이름은'의 OST 곡으로, 전체적인 맵 구도 및 섬의 형태가 '너의 이름은'에서 등장하는 갈라지는 혜성의 모양이 연상되어 곡의 제목을 따 왔다.

- 오랜만에 등장한 완전섬맵으로, 섬맵에서의 저그의 약세를 보완하기 위해 저그만 채취할 수 있는 가스 및 중립 크립을 도입하였다.

 

▶ 특징

 

- 본진 구석에 무적 중립건물로 덮힌 가스가 추가로 주어져 있다. 이 가스는 저그만 채취할 수 있으며, 테란과 프로토스는 가스 채취 건물을 건설할 수는 있으나 일꾼이 가스를 채취하러 들어갈 수는 없다. 따라서 저그는 타 종족에 비해 초반에 더 많은 가스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이는 초중반 저그의 섬맵에서의 약세를 크게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 요소이다.

- 앞마당 가스는 중립건물로 덮혀 있고, 이 건물을 파괴해야 세 종족 모두 가스 채취가 가능하다. 가스 채취 건물은 중립건물을 파괴하지 않아도 건설할 수 있다.

- 추가 가스멀티(섬멀티)는 중립 레어가 배치된 섬과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중립 레어 근처에는 저그가 나이더스 커널 등의 건물을 건설할 수 있다. 또한 추가 가스멀티가 있는 섬은 일부 공간에 건물을 건설할 수 없어서 방어타워로 섬의 모든 영역을 커버할 수 없도록 구성되어 있다.

- 중립 레어는 본진 구석에도 배치되어 있고, 마찬가지로 저그가 타 스타팅을 나이더스 커널만으로 확보할 수 있다.

- 앞마당 및 추가 가스멀티(섬멀티)는 벽으로 둘러쌓여 있어서 외부 시야를 확보하기 어려워 공중 유닛으로부터의 공격이나 드랍공격을 방어하기 까다로우니 주의해야 한다.

 

▶ 기타사항

 

- 저그 전용 가스를 덮은 중립건물은 파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테란은 이 가스를 채취할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고, 프로토스는 드론을 마인드컨트롤하여 여기에 익스트랙터를 짓는 것 이외에는 가스 채취가 불가능하다.

- 맵 상에 존재하는 모든 중립건물은 한 겹이다. (레어는 체력 1800에 방어력 1, 앞마당 가스를 덮은 중립건물인 사이오닉 분열기는 체력 2000에 방어력 1)

 

▶ 자원량

 

- 본진: 10M + 1G (미네랄 한덩이 499)

- 앞마당: 6M + 1G (가스량 3000)

- 본진 내 추가멀티:  3M + 1G (가스량은 3000이며 저그만 채취 가능)

- 추가 가스멀티(섬멀티): 8M + 1G

 

▶ 0.99a → 1.0 수정사항

1. 센터 섬멀티 삭제

- 테란이나 프로토스가 센터 섬멀티를 먼저 확보하면 저그가 공략이 어렵고 이후 확장 타격에도 용이하여 저그의 약세에 주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 방어 타워만 지으면 안정적으로 확보가 가능한 섬멀티라 확보한 쪽에서 일방적으로 유리한 게임양상이 나오는 문제점도 있었습니다.

2. 추가 가스멀티 미네랄 2덩이 증가 (센터 쪽)

- 맵 전체적으로 미네랄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추가 가스멀티의 미네랄을 증가시켰습니다. 센터 섬멀티를 삭제한 것에 대한 자원량 보상 차원에서 미네랄을 증가시킨 것이기도 합니다. 

3. 추가 가스멀티 근처에 있는 레어의 위치를 섬 구석으로 이동

- 레어를 파괴하지 않아도 이곳에 생산건물을 몇 개 지을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프로토스가 테란 상대로 여기에 게이트웨이를 지어서 수송전에서 불리한 점을 어느 정도 극복하는 것을 의도하였습니다.

4. 본진 내 저그 전용 가스 근처에 미네랄 3덩이 추가, 앞마당 가스량 3500→3000으로 감소, 저그 전용 가스 1500→3000으로 증가

- 저그의 전반적인 약세를 보완하기 위해 자원량을 변경하였습니다. 특히 저그는 프로토스 상대로는 미네랄도 중요하기에 자투리 미네랄을 다시 배치하였습니다.

- 테란과 프로토스는 중립 레어를 파괴하지 않고도 센터 건물을 지어서 미네랄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 (저그에게만 해당됨) 이제 4시와 10시는 저그 전용 가스 위아래에 해처리를 지어도 드론 3기로 가스 채취가 어느 정도 최척화됩니다. 또한 모든 스타팅은 중립 레어를 파괴하지 않아도 자원 채취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5. 본진 구석에 중립 레어 추가

- 추가 가스멀티처럼 저그가 제공권 장악 없이도 타 스타팅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중립 레어를 추가하였습니다.

- 최초 공개 버전에서는 앞마당에 성큰 콜로니가 있었는데, 저그가 커널 한 번에 타 스타팅을 쉽게 확보할 수 있기에 삭제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저그가 프로토스 상대로 제공권을 완전히 뺏겨 본진에 갇혀 있다시피 하는 양상이 많이 나와 제공권 확보 없이도 타 스타팅 확보가 가능해져야 어느 정도 대등한 경기 양상이 나올 것 같아 본진 내 중립 크립을 복구하였습니다.

- 성큰 콜로니는 파괴가 쉬워서 레어로 배치하였고, 타 종족이 멀티 확보에 무리가 없도록 중립 레어를 본진 구석에 배치하였습니다.

 

▶ 1.0 → 1.1 수정사항

1시 스타팅 시작 시 일꾼이 위로 나오도록 수정

- 1시 미네랄이 다른 스타팅에 비해 잘 캐지 못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확인 결과 채취율에는 별 차이가 없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원채취량이 벌어진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1시는 미네랄이 위로 배치되어 있어 일꾼이 생산 후 미네랄에 붙기까지 다른 스타팅보다 동선이 더 길어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스타크래프트는 유닛이 항상 아래로 나오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문제이며, 해결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대신 게임 시작 시 일꾼이 위로 나오도록 수정하여 어느 정도 보완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이 문제는 미네랄 배치를 바꾸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도 있으나, 심시티나 공중 유닛 견제에 대한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기에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섬맵이라 공중 유닛 견제 유불리가 지상맵보다 더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모든 스타팅의 미네랄을 벽 쪽으로 배치해야만 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저그의 경우, 라바를 왼쪽으로 옮기는 트릭(라바와 오버로드를 동시에 부대 선택한 상태에서 스탑(s) 누르기)을 이용하면 어느 정도 채취율 보완이 가능합니다. 테란과 프로토스는 이제 처음 나오는 일꾼을 위쪽 가운데 부근 미네랄에 붙인 뒤, 이후 생산되는 일꾼을 왼쪽이나 오른쪽 끝 미네랄에 붙여 나가는 방식으로 어느 정도 채취율 보완이 가능합니다.

 

(4)Sparkle 1.1.zip
0.19MB

'☆ ASL > ASL 시즌 5' 카테고리의 다른 글

(4)글래디에이터 1.1  (0) 2020.01.11
(3)트랜지스터 1.2  (0) 2020.01.11
(2)제 3세계  (0) 2020.0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