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시타델(Citadel) 1.1
▶ 타 입 : 분지형 힘싸움맵
▶ 사이즈 : 128 × 128
▶ 인원수 : 4인용 (1, 5, 7, 11시)
▶ 타일셋 : Jungle
▶ 제작자 : 김응서 (Earthattack)
▶ 컨셉
- 모든 입구 지형이 “얇은 능선” 형태로 되어 있는 힘싸움 맵이다. 센터 지역에 있는 커다란 성채를 중심으로 주변부에 자원 지역들이 배치되어 있다.
- 맵 전반적으로 분지 형태의 지형이 많지만 언덕 판정을 받는 부분은 극히 일부분이기 때문에 역언덕 특성과 언덕 특성이 동시에 나타나게 된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입구 형태를 채택함으로써 보다 색다른 플레이가 나올 수 있도록 맵을 설계 하였다.
- 언덕 판정을 받는 능선 너비는 “단 두 칸” 뿐이며 능선 정가운데 부분만 언덕 지역에 해당된다. 유닛을 언덕에 잘 세워놓는 것이 중요하며 그 위치에서 조금만 밀린다면 좋은 위치를 쉽게 빼앗기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 특징
- 본진 입구는 안쪽에서 볼때에는 역언덕형입구 이지만 바깥에서 볼때에는 언덕형입구이다. 건물로 입구를 막는다면 역언덕형 맵처럼 플레이를 하게 되며, 유닛으로 입구를 막는다면 언덕형 맵처럼 플레이를 할 수 있다.
- 제2멀티의 입구도 본진 입구와 형태가 동일하며, 본진입구는 심시티 에그가 놓여있다는 차이만 존재한다.
- 센터 지역에는 입구가 8개인 커다란 성채가 있으며 상대 진영으로 가기 위해서는 능선 형태의 입구를 두 번 넘어야 한다. 기본 정찰 루트는 외곽 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 기타사항
- 본진입구 너비는 4칸이며 에그로 좁혀져 있을 때에는 2칸이다.
- 본진입구와 제2멀티 입구는 건물로 틀어막기 수월하게 설계되어 있다.
▶ 러시거리 : 가로/세로 31초 대각 37초. 본진입구간 기준(일꾼)
▶ 자원량
- 본진 : 9M + 1G (4개)
- 앞마당 : 8M + 1G (4개, 1덩이는 250)
- 제2멀티 : 7M + 1G (4개)
- 미네랄 멀티 : 6M (4개)
▶ 0.70 → 0.80 수정 사항
- 입구 시야 차폐가 불완전 하던 지역 수정
- 앞마당 너비를 모든 스타팅 가로 또는 세로 방향 8칸으로 통일
- 앞마당 입구 중 한칸은 건물 불가능 하도록 처리
- 미네랄 멀티의 파일런 심시티 유불리 통일
▶ 0.80 → 0.85 수정 사항
- 앞마당 공간을 전반적으로 확장
- 앞마당 프로토스 심시티 시 질럿으로 방어하는 부분이 스타팅별 차이가 최소화되도록 수정
- 센터 성벽 능선의 길이를 10칸에서 12칸으로 수정
▶ 0.85 → 0.86 수정 사항
- 5시 스타팅 자원채취율 수정
▶ 0.86 → 1.0 수정 사항
- 테란 대 저그전에서 앞마당 가스 주변 지형이 뮤탈리스크 견제에 대한 위치별 유불리가 있었던 점을 수정(스타팅별로 시야가 안보이는 언덕 부분을 고르게 수정함)
- 앞마당 자투리 미네랄 자원량을 400 → 250 으로 수정
▶ 1.0 → 1.1 수정 사항
- 플레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장식물 타일 정리(유저 피드백 반영)